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견종공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토종개, '동경이'를 아시나요?? (+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제540호, 진돗개 아님, 동경이 홈페이지)

강아지 공부/세계견종

by 또보리 2021. 4. 2. 11:28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여러분😊

보리 도리 집사 실장

또보리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세계 견종에 대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며칠 전, 강아지 놀이터에 방문했다가

우연히 '동경이'를 만났는데요!!!!

 

 

처음에는 진돗개인가 하면서

와 진짜 잘생겼다... 이러면서 보고 있었는데

꼬리가 좀 짧더라고요?!🤔

 

 

그래서 혹시 동경이인가??!라는

생각이 들어서 긴가민가 했어요

 

 

결국 궁금해서 직접 물어봤는데

진짜 동경이가 맞았어요!!!!

 

 

실제로 보는 건 처음이라서

너무 신기하고 잘생겼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이미 동경이에 대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쓰려고 합니다!

 

 

 

 

🐶 동경이

 

천연기념물 제540호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토종개!

 

 

일단 동경이 모습을 보면

진돗개와 굉장히 비슷하죠??

 

 

하지만 진돗개와 크기 차이도 나고

일단 동경이는 꼬리가 없답니다!

 

 

 

꼬리가 없다는 것이

진돗개와 동경이를 구분할 수 있는

가장 큰 차이점이죠

 

 

동경이는 미용 목적으로

꼬리가 없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인 단미, 무미입니다‼️

 

 

후천적으로 단미를 한 강아지는

방사선 촬영 상으로

꼬리 쪽에 5-9마디가 보이지만

 

 

동경이는 방사선 촬영 상으로

꼬리쪽에 4마디 이하의 모습이 보입니다

 

 

이 점이 동경이는 선천으로

꼬리가 없거나 짧게 태어난다는 것이지요!

 

 

 

 

 

게다가 동경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토종개🐕인 거

다들 알고 계셨나요??!!

 

 

진돗개, 풍산개, 삽살개보다

훨씬 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거죠!

 

 

동경이는 신라시대부터 사육되었던 토종개로

신라 고분군 토우, 신라 토기에도 등장하고

삼국사기랑 동경잡기 책에도 기록으로 남아있어요

 

 

 

 

 

 

사) 한국경주개동경이보존협회 (donggyeong.com)

 

사)한국경주개동경이보존협회

 

www.donggyeong.com

동경이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요기⬆️ 홈페이지를 통해

동경이에 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어요!

 

 

저는 동경이는 알고 있었지만

역사가 이렇게 깊었다는 건 몰랐는데

 

 

이번 기회로 찾아보니까

알면 알수록 참 대단한 녀석인 것 같아요ㅎㅎ

 

 

심지어 전문 홈페이지까지 있다니

정말 소중하지 않나요??

 

 

이렇게 귀한 동경이는

진돗개와는 또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어요

 

 

 

 

진돗개는 아주 활발한 편이지만

사냥개 기질을 가지고 있어

낯선 사람에 대한 경계심이 강한 편이에요

 

 

또, 충성심과 복종심이 강해서

첫 번째 보호자를 잊지 못한다고도 해요!

 

(동경이 아니에용)

그에 비해 동경이는 사람을 잘 따르고

처음 보는 사람과도 금방 친해지는 친화력을 가지고 있고

 

 

후각, 청각, 순발력, 점프력 등을 가지고 있어

훈련 소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정말 진돗개와는 많이 다르죠??

 

 

그렇다고 해서 절대 진돗개 성격이

나쁜 게 아니에요!!

 

 

그냥 단지 겉모습이 너무 비슷하니까

성격, 생김새로 구분하는 거죠

 

 

정말 저도 처음에 보고

진돗개인 줄 착각했으니까요!

 

 

 

 

근데 이렇게 성격이 구분되어 있지만

제가 본 동경이는 약간 소심한 편이어서

낯가림이 있었어요

 

 

이렇듯 종을 구분하기 위해

성격을 명시하는 거지

 

 

그게 꼭 강아지마다 다 적용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강아지도 살아온 환경과

주변 환경으로 충분히 바뀔 수 있는 거니까

 

 

저렇게 딱 명시되어 있는 거에

단정 짓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실물로 보니 더 잘생긴 동경이ㅠㅠㅠ

 

 

아직 모르는 분들이 계시다면

더 많이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썼는데 제가 더 빠져든 것 같아요ㅎㅎ

 

 

그렇다고 해서 함부로 입양할 생각은

절대 결코 없습니다!!

 

 

 

그리고 동경이는 다른 강아지들보다

입양 절차가 더 까다로운 편이에요

 

 

(제가 알기론 경주에서만

입양이 가능하다고 들었어요!)

 

 

홈페이지를 통해서 입양 신청이 있긴 하지만 

일단 신청서부터 굉장히 꼼꼼하죠??

 

 

 

게다가 이렇게 준수사항도

또 따로 명시되어 있답니다!!

 

 

입양 절차가 굉장히 꼼꼼하고

쉽지 않기 때문에

 

 

저희가 평소에 동경이를 더 자주

만날 수 없는 이유 중 하나겠죠

 

 

동경이뿐만 아니라

앞으로 강아지를 입양할 때

모든 절차가 더 까다로워졌으면 합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물론 입양할 보호자도

충분한 교육 후에 입양할 수 있도록

좀 많이 변해야 돼요!!!🤬🤬🤬

 

 

언젠가 그런 날이 오길 바라면서ㅠㅠ

 

 

다들 사지 말고 입양하세요~

우리 다음에, 또보리🐾

 

 

 

 

728x90
반응형
LIST

관련글 더보기